작품소개
『몰라보게 글솜씨가 좋아지는 글쓰기 20일 완성』은 현재 ‘최카피연구실’ 대표 카피라이터이자 신림청, 문화재청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인 저자 최병광이 바로 배워 바로 쓸 수 있는 글쓰기의 기본 원칙 20가지를 명쾌하게 제시한 책이다. 글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망은 있지만 막상 글을 쓰고자 하면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한참을 머뭇거리는 사람, 기획서, 보고서, 제안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사람들을 위한 글쓰기 책이다.
저자는 우리가 잘 안다고 생각했지만 실제 글쓰기에는 하나도 적용하지 못하는 글쓰기의 기본을 짚어내 하루 30분씩 20일만 투자하여 쉽게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준다. 총 20일로 구성되어, 글쓰기의 기본인 필사법부터 각종 보고서나 기획안의 헤드라인 쓰는 법, 읽는 사람들이 흥미를 느끼게 하기 위한 매력적인 본문 쓰는 법, 소소하게 편지 쓰는 법, 이메일 쓰는 법까지 직장과 일상생활에서 쓰는 다양한 글쓰기에 대한 기본을 알려준다.
저자소개
저자 최병광은 카피라이터이자 작가. 현재 ‘최카피연구실’ 대표 카피라이터이며 산림청, 문화재청 자문위원이다. 한국교통학교와 대진대학교에서 ‘카피론’과 ‘사고와 표현’ 등을 가르치고 있다. 최카피라는 별명으로 더 유명한 저자는 삼십여 년 이상 우리말, 우리글과 치열하게 씨름하며 살아왔다. ‘빨래 끝’(옥시), ‘힘 좋고 오래갑니다’(로케트배터리), ‘대한민국 국민은 침대과학에서 주무셔야 합니다’(에이스침대) 등의 히트 카피가 바로 모두 밤을 낮처럼 밝히며 고민한 흔적들이다. “전자랜드”, “큐티” 등 100여개가 넘는 네이밍과 수많은 광고 캠페인도 성공시켰다. 베테랑 광고장이로 글발을 날리며 저자는 주위에서 “어떻게 하면 글을 잘 쓰죠?”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받았다. 그런 사람들에게 해주었던 말들이 하나둘씩 쌓여 책이 되었다. 글쓰기에 대한 좋은 책들은 많이 있지만, 그래도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책이 아무래도 아쉬워 직접 펜을 든 것이다. 그렇게 나온 책들이 『한 줄로 승부하라』 『최카피의 네이밍 법칙』 『최카피의 워딩의 법칙』 『21세기 셰익스피어는 웹에서 탄생한다』 『카피라이팅』 『세상을 다르게 보는 55가지 방법』 『1초에 가슴을 울려라』 등 벌써 십여 권에 이른다. 대홍기획 카피팀장 및 제작팀장과 국정홍보자문위원, 국민연금자문위원, 현대백화점자문위원, 월드컵홍보자문 등을 지냈다. 숙명여자대학교 언론정보학부와 광운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그리고 청운대학교 광고홍보학과에서 겸임교수로 후배들을 가르쳤으며 한양대학교 사회교육원에서 광고학을 강의했다. 직장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강의는 물론 자신의 책을 쓰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최카피책교실’도 운영 중이다.
목차
먼저 한마디
01 DAY 좋은 글을 찾아 필사하라
02 DAY 백지의 공포에서 탈출하라
03 DAY 헤드라인으로 승부하라
04 DAY FAB로 시작하자
05 DAY 헤드라인의 12가지 테크닉
06 DAY 본문을 잘 쓰는 방법은 간단하다
07 DAY 동사를 존중하면 글맛이 달라진다
08 DAY 슬로건은 이렇게 만들자
09 DAY 기획서와 보고서는 요점부터 써라
10 DAY 상대방에게 말하듯이 쓰면 보는 이가 몰두한다
11 DAY 6하 원칙을 적극 이용하라
12 DAY 다른 이의 글을 적극 인용하라
13 DAY 가능한 수식어는 배제하라
14 DAY 꼭 필요한 맞춤법만 익혀라
15 DAY 글에 리듬을 넣어라
16 DAY 아포리즘을 활용하라
17 DAY 의성어와 의태어를 적극 이용하라
18 DAY 어려운 표현은 피하고 쉽게 써라
19 DAY 활자의 크기와 종류를 잘 선택하라
20 DAY 인터넷이라는 교실을 활용하라
INDEX